
가끔 상담을 하다 보면 우리 센터에서는 어떤 일을 어떻게 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일반 개인상담신청 자뿐만 아니라 업계에서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들도 물어보시곤 합니다~
저도 설명하려면 참 애매합니다. 제가 하는 일은 외식 관련된 모든 것을 다~ 하는데요, 이렇게 다 한다고 하면 정답인데 여러분들이 느끼기에는 '전문성이 떨어지거나 혹은 다 외주로 일을 주고 수수료 받아 챙기나?'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모르시니까 뭐 그럴 수도 있어요^^ 사실 혼자서 프랜차이즈 본사의 각 부서들의 업무를 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은 맞습니다.
하지만 제가 직접 모두 진행하는 것은 팩트입니다.
제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 도면을 그리고 자동화에 맞춰 레이아웃을 설계하고, 이에 맞춰 주방 설비들 발주를 넣고, 인테리어 견적을 내고 점주의 의견을 반영하여 디자인을 잡고 각 공정에 맞는 기술공들을 고용하여 인테리어까지 합니다. 이 기간에 예비 창업자 분들은 장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슈퍼바이저 노하우를 전수받게 됩니다.
아는 사람들은 이 개념만 들어도 아시지만 잘모르고 이 글을 검색하신 분들을 위해서 짧게 음,, 한 5가지 파트로 나눠서 '외식창업지원센터'에서 여러분들이 실제로 상담을 받고 어떻게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창업 상담 및 교육 지원
창업 아이템 선정에 대한 검증을 위해 문의하시는 분들이 꽤 되세요, "00 아이템이 이 상권에서 잘 될까요?"부터 시작해서 매장을 계약하고 나서 "이 상권이 괜찮나요? 예상매출은?" 이런 문의들을 하세요.
이런 분들은 제가 객관적인 답변도 해드리겠지만 배고픈 사람에게 밥을 주는 법 보다 밥 짓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여러분들이 창업을 하시는 데 있어 상권분석 하는 방법과 예상매출은 어떻게 되는지, 또한 사업계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려 드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최근에는 상담보다는 AI에게 정보를 많이 물어보시는데 이 정보를 그대로 믿으셨다가는 낭패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도 이 ai가 있으면 도움은 되는데 출처를 안내 하면서도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와 같이 아는 사람들은 검토하면서 이것 오류가 있는데 값이 다른 것을 알고 수정하여 바로 잡을 수 있지만 여러분들은 시스템이 더 정확하겠지 하고 그들을 더 신뢰하시더라고요!!
솔직히 이 ai가 일반 프랜차이즈 본사로 볼 때 과장급, 부장급 까지는 충분히 커버가 가능한데요, 본부장급처럼 멀티 능력이 있는 분들에게는 안됩니다. 아직의 학습 단계로는 많이 부족합니다.
한 번의 실수로 여러분들의 퇴직금과 힘들게 모아 왔던 돈을 단 수개월 만에 모두 날릴 수도 있으니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메뉴와 우리 업장 환경과 운영 조건에 맞는 '자동화 주방 설비' 세팅 관련 자문 상담
전에는 직접 공급까지 해드렸습니다. 지금은 제가 회사를 정리했기 때문에 업체를 소개해 드려서 가맹 본사 입고가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해드리고 있고요, 제가 직접 자동화 장비를 납품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벌써 수년 전부터 자동화 장비에 대한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업종별 그리고 현재 나와 있는 장비들의 문제점들을 잘 알고 있죠, 공급하면서 본사나 소비자들의 클레임을 받고 이를 업체와 함께 생산해 왔기 때문입니다. 가맹본사들이 요청하는 커스터마이징 제품들을 제법 많이 생산 및 공급해 드렸으니까요.
개인 분들은 이 개발 비용들이 부담이 되기 때문에 솔직히 우리 매장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제가 매장 현실에 맞는 그리고 여러분 예산으로 가능한 가장 효율적인 장비들을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동화 장비가 있다면 소규모 매장, 매출이 낮은 매장은 별 필요가 없겠으나 대형 매장과 높은 매출이 있는 곳은 아주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5대면 최소 1인의 인건비가 빠지고 증가 시 더 큰 효과가 나오는 것이 자동화 장비입니다.
공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찍어낸다는 기분으로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 매장에서 온라인 판매용 제품을 생산하여 커버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음식점 하나에서 장사도하고 제품도 생산하는 정도이니까요.
여러분들 매장을 방문하여 처리해 드리기도 하고요, 아니면 매장 설계 자체를 해드리는 경우도 있고요. 업변을 준비해 드리기도 합니다. 꼭 비싼 자동화 장비가 아니더라도 내가 모르는 장비를 자동화 장비로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비들도 있습니다.
고정관념을 버리셔야 합니다. 센터는 그런 일도 합니다.

3. 메뉴 개발 및 조리 교육
저는 원래 조리사 출신입니다. 조리 교육도 했었고요, 고등학교 선생님을 하시는 분들도 교육해 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요즘은 조리복만 남아 있고 실제로 요리를 하지 조리는 하지 않고 있어요.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랄까?
여러분을 가르칠 수 있는 정식 공인 자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곳에서 조리를 했었고 여러분들과 같은 오너셰프 형태로 직접 매장을 수년간 운영하기도 했었습니다.
때문에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어떤 메뉴에 대한 개발이나 조리교육!! 학원과는 다릅니다.
저는 현장출신이기에 센터에는 우리 음식점 현장과 똑같이 구성해 놓고 현장 교육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실전이죠!
지인 들은 장사 연습해 본다고 또는 장비들 사용방법 등에 대해서도 설명해 달라는 분들 있습니다. 왜냐면 여러분 업소에서는 가스레인지 간데기라고 하는 친구는 집에서 처럼 레버를 돌리는 것이 아닌 라이터로 점화를 하죠.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이것 무섭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나중에는 익숙해 지시지만요,
제가 가장 중요하게 설명해 드리는 것은 그동안 각 장비들로 인한 사건사고에 대한 실사례를 통해 안내해 드리고 발생할 수 있는 내용들을 안내해 드리고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 위기대응 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죠,
메뉴 개발은 저 혼자만 하지 않고 몇 분 팀원이 있어서 각 파트에 정점에 계셨던 분들과 함께 메뉴개발 후 레시피 전달과 교육, 창업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4. 매장 운영 계획 - 매출 올리는 방법 교육!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여러분 장사는 시작하는 건 정말 누구나 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년 이상 버티는 분들은 10%나 될까요? 어렵다는 것 잘 알고 계시죠?
제가 현장에서 슈퍼바이저로 활동하면서 최하 매출로 인하여 매장을 매물로 내어 놓았던 매장도 6개월 뒤 3년 된 매장을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을 세우고 수 년째 운영을 계속하고 있는 매장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6천 매장을 1억 넘는 매장으로 키워 놓기도 했죠,
이건 그냥 장사를 잘한다고 되는 것은 아닙니다. 방금 말씀드린 매출은 1개월 매출이 아닌 1년 평균매출을 말하는 겁니다.
단순하게 한 두 번 운 좋게 행사가 잘되서는 불가능합니다. 1년 플랜을 짜서 실행하기 때문에 가능한 겁니다.
연간 운영계획서, 지금은 내년도 계획을 잡아 놓을 차례입니다.
이 부분은 몇 시간 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상권과 지수와의 관계등에 대해서도 이해를 하셔야 하는 부분인데 이 것만 알고 계신다면 여러분은 3년 뒤 다른 매장을 하나 더 오픈하실 수 있을 겁니다.
엑셀 시트로 여러분들 매장 매출 관리 계획시트를 함께 만들어 드립니다. 매출 2배를 목표로 데이터에 의한 구조 개선을 통해 확실하게 매출 올리는 방법을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5.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 감리
저에게 여러분들이 하시려는 매장을 보여 주세요! 그리고 예산을 알려 주세요!
그러면 저는 예산에 맞도록 규모를 세팅하여 주방레이아웃과 홀 테이블 레이아웃 등 매장 전체적으로 설계를 먼저 합니다.
매장 설계 맞는 인테리어 견적서와 주방집기 리스트 및 견적서를 만들어 드립니다.
제가 설계하는 것은 주방에 대해 대충 아는 그런 인테리어 업자가 아닌 직원들과 같이 일을 했었던 조리사, 매장에 투자 및 운영해야 하는 운영자의 입장을 모두 반영하여 가장 효율적인 매장을 만들어 내는 데 포커스를 두고 설계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인테리어 업자들과는 비교하지 마세요. 돈에 맞추는 그런 상업적인 기업 아닙니다.
'최소 비용 최대 효율적인 매장 인테리어' , '인건비 줄이는 매장 인테리어' 이런 최적화된 인테리어를 제가 직접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 평면도는 3~6개의 매장을 그리고 상담하고 결정하면 3D로 완성된 매장의 느낌을 보여 드리고 공사를 시작합니다.
요즘은 컨설팅이 줄어들고 인테리어 일들이 더 많네요^^

기타. 매장 홍보 마케팅 지원
전에는 여러분들에게 각 종 키워드 안내를 해드리고 전문 업체를 붙여 드려 마케팅 대행 서비스를 했는데요, 요즘은 이제 이 서비스는 사실 상 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AI 그중에서도 쳇 GPT 한 번씩은 다 들어 보셨죠? 이 프로그램 유료로 한번 써보세요, 또는 목적에 따라 다른 프로그램 사용하셔도 되는데요, 이것만 있으면 건 당 수십에서 수백만 원 들어가는 것들을 모두 공짜로 직접 할 수 있습니다.
뭐 사실 퀄리티야 업체를 쓰는 것이 좋겠지만 요즘은 퀄리티보다는 아이디어로 콘텐츠를 어떻게 노출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블로그, 쇼츠, 고객대응 방법 등 모든 것을 이 AI를 통해 수 분 만에 만들어 냅니다. 영상까지도 텍스트 몇 글자로 만들어 내는 세상입니다. 매일 여러분 매장의 메뉴가 만들어지는 영상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찍어 프로그램에 넣으면 근사한 홍보영상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다만 저는 여러분들이 어떻게 사용하면 될지 예시를 드려 설명해 드리는 정도는 해드리고 있습니다. 일종의 사용법 안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현실적으로 센터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좀 풀어 드렸습니다.
창업하는 순서와 창업을 하신 이후에도 매출부진 개선과 업종 변경에 대한 상담도 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장을 방문해서 하는 상담의 경우는 비용이 발생하지만 센터로 오셔서 상담을 하는 경우는
제가 별도로 상담비를 받고 있지는 않습니다. 손해 볼 것은 없겠죠?
장사해서 돈 벌기 힘든 현실 세계입니다. 손해 볼 것 없는데 오셔서 상담해 보시면
새로운 세계나 정말 수백, 수천만 원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도 알고 가실 수도 있죠,
선택은 언제나 여러분 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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