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매장 리뉴얼 공사 6일 차!! #전기 증설 공사 진행 중인 날입니다.
어제 공사와 크게 차이는 없고 어제 깔아 놓은 전기 배관에 인입을 마무리하고,
분전반에 모두 연결하여 전기 배선을 마무리하고요,
전기 조명을 설치하면 됩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레일까지만 전기 업자에게 맡기고 조명은 제가 직접 구매하여 모두 설치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직접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업자분들이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도 이윤을 넣는 분들에게는
인건비를 낮게 부르고 자재에서 남기는 분들도 있는데,, 자재를 저처럼 직접 구매해 주면 손해일 수도 있겠죠?
그럼 오늘 공사 시작하겠습니다.

아침에 전기용품 매장이 문 열자마자 오늘 쓸 자재를 구매하여 현장으로 왔습니다.
전기 공사하시는 기사님과 함께 커피 한잔하고 자재 체크 후 기사님은 배선 공사를
저는 추가 구매를 위해 현장을 나왔습니다.
이 이미지에서 포인트는 노란색과 녹색이 들어간 배선입니다.
저 배선보신 분 있으세요?
저 연두색 배선은 아주 중요한 선입니다. 저 선 자체가 전력을 공급하는 것은 아니고요,
여러분 콘센트를 보면 두 개의 코가 있고 가운데 철선이 보이시죠?
그게 접지 선으로 접지선에서 전기를 땅으로 흘려보내어 제품을 만졌을 때 전기가 오지 않도록 하는 중요한 선으로
만약 이선이 없다면 전기 증설이 되지 않습니다.
제가 어제 이 매장은 나중에 서류상으로만 증설할 수 있도록 배선 공사는 모두 증설 준비를 마쳐 놓는다고 했었죠?
네, 그래서 이 매장과 이 건물 자체에 없던,,,ㅠㅠ 접지 시설을 찾아 라인을 까는데 많이 힘들었습니다.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지 않았나요?
여러분 전기 공사비용이 비싼 이유는 전기 업자분 인건비가 높아서라기보다는 전기 배선이 너무 비싸요.
일반적으로 2.5 스퀘어 한타에 300미터 인데요. 부가세포함가로 일반적으로 거의 15만원 조금 안됩니다.
이매장의 경우 2.5스퀘어 라인만 3타를 사용했으니,,, 일부 전선 값만 45만 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도 LS전선과 같은 좋은 피복 재질을 가진 기업의 배선이면 가격이 많이 더 비싸 집니다.

이 이미지에서는 여러분들이 모르시는 것 한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계량기가 있으면 보통 왼쪽에는 전봇대에서 계량기로 전기 배선이 들어오고
오른쪽에는 계량기에서 매장으로 들어가는 전기 배선이 나가게 됩니다.
위에 보시면 구리선이 비치는 라인이 제가 이번에 새로 깐 전기 배선입니다.
이 계량기를 기점으로 나가는 오른쪽부터는 점주가 공사를 하게 되며
왼쪽인 부분은 한전이 관리를 하는 부분입니다.
이 이미지에서는 잘 보이지는 않지만 선이 몇 십 년이 되어서인지,, 피복이 벗겨지고 갈라지고 상태라 메롱 입니다.
정말 언제 불이나도 모를 상황인데요,
저는 혹시나 모를 상황을 대비해 이렇게 미리 한전 배선 상태의 불량을 기록으로 남겨 놓으려고
찍어둔 이미지입니다.

전기 공사가 마무리된 후 제가 오후에 조명을 설치하였습니다.
우측에 보이는 배전반이 원래 이 건물에서 사용하던 배전반입니다.
딱 보아도 한숨만 나옵니다.
저는 저 배전반은 모두 막아 버리고요 비록 노출이지만 모두 새로 인입하여 전기만큼은 모두
화재, 방수되는 배관에 인입하여 완벽한 전기 설비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이제 내일은 천정 공사가 끝난 관계로 #에폭시 1차 하도 작업을 할 것인데요,
그전에 먼저 후드 이동설치 공사를 할 생각입니다.
6일 차 공사는 마무리 짓고요, 이제 7일, 8일 차 공사가 끝나면 실제 공사는 거의 마무리되는 겁니다.
참 간판은 이미 디자인 잡아서 업체에 넘겨 놓아서 외부이기 때문에
언제든 바로 시공하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