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샵인샵 국밥 & 덮밥 매장 공사를 한 지도 벌써 5일 차가 되었습니다.
이제 오늘 내일 전기 공사가 마무리되고 바닥공사도 2일간 하고 나면 사실상 매장 인테리어의 공사 부분은 끝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오늘 5일차 식당 #전기 배선 공사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위 이미지로 보이는 검정색 배관은 기본적으로 여러분들 천정에 사용하시는 CD관이라는 플라스틱 전선보호관 중에서 일반적인 제품 중에 고가의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과거에는 가장 쓰기도 좋고 간편하고 저렴함 플라스틱과 같은 씨디관에 전선을 넣어 배선 작업을 했습니다.
하지만 벌써 수년전 부터 이는 노출일 경우는 괜찮지만 천정에 매립하는 경우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그런데 업자들은 몰래몰래 보이지 않는 곳에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이런 불법적인 제품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싸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는 소리를 하는 겁니다.
일반적인 시디관 보다 은색으로 금속과 같은 재질로 화재에 강한 제품인 후렉시볼 배관의 경우가 일반적으로 건축에서도 인테리어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아마도 위 이미지처럼 검은색 금속재질 느낌의 제품은 많이 못 보셨을 겁니다.
여러분들이 보시던 제품을 천정이나 노출 등 다양하게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왜 저 검정색 전선배관은 비쌀까요? 이건 좀 뻣뻣하기도 해서 시공자도 솔직히 좀 싫어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
저희 현장이야 제가 사장이고 제가 자재 사다 주니까 뭐라 얘기 나올 것이 없죠.

위에 이미지 보이시죠?
제가 권리금 주고 인테리어 비용이 안 들어갈 줄 알았는데 천정을 까보니,,,ㅠㅠ
배선이 모두 불법입니다. 그냥 전선을 천정에 마구 잡이로 올려놓아서 제가 모두 제가 하고
새롭게 전선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인건비와 자재비 하니,,, 약 170만 원 정도 실비가 나갔습니다.
만약제가 여러분들에게 비용을 받으면 200~250만 원은 받아야 할 공사입니다.
다시 저 검은색 배관을 쓴 이유는
이 검정색 배관은 방수코팅까지 되어 있기에 이 전기배선은 실외 실내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가 차마 한전 욕하는 것 같아서 사진은 올리 지 않겠는데요,,
노후된 전선이 오래되어서 (몇 십 년 된 건물입니다. ㅠㅠ) 전선 속에 구리선이 그대로 보입니다.
혹시나 물이 타고 들어가는 순간 펑!!!

보통 권리금 주면 인테리어 비용 안 들어갈 것 같죠?
그런데 실상 이렇게 까 보면 공사비가 더 들어가게 되는 수가 있습니다.
저도 예상 예산에서 전기 공사에서만 200만 원 정도가 더 들어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막상 현장 공사를 하면서 나오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대충 견적 내는 것은 솔직히 의미 없습니다.
천정과 바닥을 다 까 보아야 실제 비용이 나오는 이유가 오늘 이 현장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었습니다
이 매장의 전기 공사의 경우는 전기 배선은 20~30킬로 정도까지는 충분히 공사 없이 증설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다만 아직 정식 증설은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면 전기 공사비는 킬로당 비용이 올라갑니다. 또한 기본 전기세도 높죠!!
어느 정도 전기가 간당간당 하다면!!
저처럼 해보시면 됩니다.
우선 전기료 #누진세가 얼마나 나오는지 보세요, 그리고 전기 증설 비용과 비교를 해 보시는 겁니다.
누진세 얼마가 올라가더라도 총공사비나 매월 기본 전기료를 감안해 볼 때 누진세가 더 저렴할 수도 있을 겁니다.
저도 약 3개월간 써보고 증설 신청을 진행할 생각입니다.
오늘은 기본적으로 전기배관을 깔고 일부 인입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부족한 자재는 추가로 구매해 내일까지 작업을 할 생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