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
외식창업지원센터/메뉴개발·교육·전수창업지원

장사 안되는 식당 사장님! 신메뉴 말고 계절 메뉴에 집중해야 돈 버는 이유 알려드릴께요!

 

 

 

장사가 안되면 제가 만났던 거의 90% 이상의 수백 수천 명의 점주님들은 새로운 메뉴를 희망하셨습니다. 새로운 메뉴는 관심을 끌 수 있지만 결국 사람들은 익숙한 것에 끌립니다. 신메뉴가 없다고 장사가 잘되는 것이 아니란 말입니다. 저 오늘도 사무실 근처에서 웨이팅 기다리며 식사하고 왔는데요. 여긴 짜장, 짬뽕 탕수육 끝입니다. 그렇게 단순한 메뉴만 가지고 12000원이란 낮은 가격도 아님에도 매일 줄 서는 집이에요. 주거밀집 상권으로 메뉴에 질려 장사가 안될 거라면 벌써 망했어야 하는데 오늘도 20분이나 웨이팅이었습니다. 

 

음식점 사장님들이 가장 흔히 빠지는 함정이 바로 #신메뉴 개발 집착 입니다. 가맹본사 대표님들도 그런 분들 많으세요. 새로운 메뉴를 내면 손님의 관심은 끌 수 있지만, 그만큼 실패의 부담도 크고 체력적으로도 소모가 심합니다. 다만 장사를 오래 하려면 정답은 바로 오늘의 주제인 #계절메뉴에 있습니다. 

 

 


 

 

 

 

신메뉴의 함정

 

- 매년 새로운 메뉴를 만들어야 한다는 압밥감

- 실패하면 원가 손실 + 브랜드 이미지 손상

- 고객은 신기해하지만 재방문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 많음

 

신메뉴는 단기 흥행은 가능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사장님을 지치게 만듭니다. 

 

 


 

 

 

 

계절메뉴의 장점

 

- 자연스러운 수요 발생 : 여름엔 냉면, 겨울엔 국물요리처럼 고객이 스스로 찾음

- 마케팅 효과 : "지금 제철이에요" 라는 말 자체가 광고

- 단순함 속의 특별함 : 평범한 밥에도 계절 식재료를 더하면 특별한 메뉴로 변신 가능

- 재료 수급 안정 : 제철 식재료는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도 좋음

 

계절이 바뀔 때 마다 메뉴를 홍보할 필요조차 없습니다. 물론 저는 그럼에도 광고를 하게 하겠지만요^^

사람들이 스스로 찾고, 주변에서 입소문이 나는 구조가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오늘 낮에 메뉴가 짬뽕 짜장 밖에 없는 식당에서 식사를 했는데요, 여기는 웨이팅입니다. 저도 오늘 20분 기다렸다고 했죠? 여기가 만약 매출이 빠진다면 전 이렇게 홍보를 시작하겠습니다. 

 

이제 가을이죠? 대하 짬뽕으로 큰 새우 한두마리, 또는 머리를 바싹 불에 구워 올려 줘도 되고요, 그런 이미지를 쇼츠나 블로그 전단지 등을 만들어 뿌리겠어요, 그리고 다음 달은 꽃게, 그다음 달은 굴,, 

저는 수익률 떨어지게 할인 행사 하지 않아요, 새우철에는 새우 먹고, 굴 철에는 굴먹고,,, 이제 가을은 버섯도 많이 나죠? 야채도 이렇게 계절을 살릴 수 있다고요,

무슨 의미인줄 아시겠죠?

 


 

 

 

 

밑반찬 하나로도 차별화 가능

 

계절 메뉴는 반드시 위에 얘기한 데로 메인 메뉴가 될 필요가 없습니다. 고정관념을 빼세요, 제가 계절 식재료 추천했더니 그건 양식이랑 술집이다. 고깃집이라서 안 먹힌다고 하시는데요,

 

봄에는 냉이된장국, 여름엔 열무김치, 가을엔 버섯 볶음, 겨울엔 동치미....

 

이렇게 밑반찬 하나마 강조해도 매장만의 특별함이 됩니다.

심지어 계절 반찬은 "집밥 같은 매력"으로 손님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봅니다. 

 

 


 

 

 

 

장사하는 분들 중 가장 하수는 "할인 행사 하는 분"

 

사장님들이 매출이 안 오르면 흔히 하는 실수는 무조건 할인입니다.  하지만 명품 브랜드는 절대 할인 하지 않습니다. 할인은 오히려 저품질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음식점은 할인 대신 계절 메뉴로 승부해야 장기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시겠죠?

 

이제 무터는 신메뉴보다 계절 메뉴에 집중하세요, 제가 본사들 대표님들 그렇게 만나서 설명해 드리면 뭐해요, 막상 한 참뒤에 가보면 메뉴가 ㅠㅠ 후들후들합니다. 

 

외식창업지원센터 

 

저희 센터에서는 메뉴 전략, 인테리어, 자동화 주방, 마케팅까지 돈 버는 매장 구조를 만들어 드립니다. 계절 메뉴 전략을 포함해 더 깊은 외식업 노하우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상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