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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창업지원센터/창업교육·컨설팅

혼자 운영하는 매장, 1년간 관리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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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음식점

 

 

 

창업지원센터입니다. 최근 경기 침체와 인구절벽 등 외부의 많은 문제들이 우리 외식업계에 역대급 어려움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하고 계시다면 슈퍼바이저들이나 가맹본사가 있어 작지만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그래도 개인업자 분들 보다는 상황이 조금 더 나을 겁니다.

 

프랜차이즈 매장이 일반 자영업자들보다 생존율이 높은 것은 팩트입니다. 예를 들어 본죽&비빔밥 카페의 경우 10년 이상 생존율이 85.7% 정도나 된다고 합니다. 포메인 브랜드가 경우는 10년 이상 운영되는 매장 비율이 업계 평균의 약 3배에 달한다고도 합니다.

 

이와 같은 사례들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개인창업 보다는 확실하게 강점이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좋은 예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렇게 좋은 결과가 나오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좀 정리해 보겠습니다.

 


 

 

[ 프랜차이즈 매장의 장점 ]

 


브랜드 파워 : 다수의 가맹점으로 소비자에게 쉽게 인식되어 초기 고객 유입에 유리합니다.
운영의 간편함 : 표준화된 운영 시스템으로 초보자도 쉽게 매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교육 및 훈련 : 체계적인 조리 교육과 훈련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유지합니다.
규모의 경제 : 대량 구매로 원자재 비용을 절감하여 가맹점에 저렴하게 공급합니다.
운영 지원 : 슈퍼바이저가 정기적으로 매장을 모니터링하여 문제 해결과 매출 증대를 돕습니다.

 

 

이와 같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맹점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운영의 간편함과 브랜드 파워가 어떤 가맹본사를 선택하는지에 대해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아쉬운 점은 이렇게 장점이 많은데 왜 대다수의 점주님들은 안정적인 프랜차이즐 함에도 폐점을 하는 곳이 많을 까요? 이번에는 우리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단점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시죠,

 

 

 

매장 설계 설명하는 SV

 


[ 프랜차이즈 매장의 단점 ]

 


높은 초기 비용: 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로열티 등으로 1천만 원에서 3천만 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수익 구조의 한계: 로열티와 전용 상품으로 인해 원가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운영의 제한: 본사의 메뉴얼에 따라야 하므로 창의성과 독립성이 저해됩니다.
수준 이하의 운영 능력: 경험 부족한 슈퍼바이저가 효과적인 매출 전략을 제시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파워의 양면성: 브랜드 인지도는 긍정적이지만, 관련 없는 사건으로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론 적으로는 프랜차이즈의 순 기능을 살펴보면 너무 좋은 것이 맞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정말 프랜차이즈를 하면 다 성공해야 할 것 같지만 상기 내용과 같은 이유들로 단점이 부각되어 폐점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제 경험으로 보면 점주님들이 프랜차이즈를 함에도 많이 망하는 이유는 제25년 동안 1000개의 매장을 관리하면서 점주님들과의 대화를 통해 내린 결론은요. 한 마디로 이렇습니다. 

 

 

" 가맹본사와 슈퍼바이저의 수준이 전문적이지 않다"

 

 

이 부분입니다. 가맹본사들은 슈퍼바이저들은 정말 경험치가 많은 경력자들을 채용하여 본인 브랜드의 정체성에 맞게 트레이닝 시켜 매장 관리를 맡겨야 함에도 불구하고요, 최저가로 직원을 채용하여 매장의 매출관리보다는 매장의 사입이나 미수금 이용하는데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아 하나가 더 있습니다. 오픈해 줄 오픈바이저로 활용하는 것이 더 크네요, 매장 매출을 올리기 위해 고민해야 하는 직군이 매장 오픈하는데 집중하기 때문에 실력이 있다 한들~~ 매장 관리가 되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에게 힘이 되어 주어야 할 가맹본사는 여러분들 매장을 물건을 판매하는 하나의 소매점으로만 생각해 본인들 식자재 구매를 많이 하도록 할인 행사만 강요하고 가맹점의 수익률이 떨어지는 것은 언제나 모르쇠로 일괄하는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가맹본사와 계속 함께 하실 건가요? 이미 요즘 시끄러운 백종원 씨 프랜차이즈 사태를 보면 답이 나오죠. 연돈 돈가스 집의 경우 연매출 13억인데 점주의 수익은? 두 부부가 함께 일하는데 7000만 원 남았다고 합니다. 수익률이 10%도 아니 4~5% 정도밖에 남는데 본사는 얼마나 큽니까? 이것이 팩트이겠지요. 

 

물론 개인창업을 한다고 해도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안정적으로 창업하기 위해 비싼 비용을 감수하고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택하셨지만 아래와 같은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죠.

 

 

전문가들의 매장운영 상담

 


[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어려움 ]



물류 원가 문제: 본사의 전용 상품을 사용해야 하며, 이로 인해 원가가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익률 저하: 본사의 수익(로열티+물류+기타) 구조로 인해 점주의 수익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본사와 점주 간의 갈등: 본사의 수익 구조와 운영 제한(지역특성,독창성,차별성)으로 인해 점주들의 불만이 쌓일 수 있습니다.

관리자 소통부재 : 개점시점에 전문 슈퍼바이저의 관리를 장점으로 내세우지만 현실은 대면할 기회가 없다

 

 

 

이밖에도 더 있겠지만 제가 점주님들과 상담한 내용들은 저 정도 입니다. 개인 창업을 해도 물론 어렵겠지만 적어도 쓸데없이 보장되지 않는 서비스에 프랜차이즐 할 이유가 없다고 느껴지는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받아 드리실지 모르겠습니다. 혼자 위험을 무릅쓰고 하기엔 너무 위함 하기에 어쩔 수 없이 프랜차이즈를 하고 있는 것이 외식업의 현실입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그러지 않으셔도 됩니다. 외식창업지원센터 가 여러분들의 힘이 되어 드릴 생각입니다. 

 

 

 

 


[ 외식창업지원센터의 역할 ]

 



외식창업지원센터는 프랜차이즈와 개인 창업의 장단점을 균형 있게 분석하고, 창업 초기 비용을 절감하며,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지원합니다. 본사의 수익 구조와 운영 제한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고, 점주와 센터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합니다. 이를 통해 창업자들이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영하고 성공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저희 외식창업지원센터와 함께하신다면 다음과 같은 도움을 받게 해드리겠습니다. 

 

  • 초기 비용 절감: 인테리어와 설비 비용을 절감하고, 가맹비 대신 메뉴 교육비로 대체합니다.
  • 데이터 기반 운영: 상권 분석과 연간 운영 계획을 통해 매출을 꾸준히 성장시킵니다.
  • 전문가 지원: 슈퍼바이저의 경험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실질적인 매출 증대 방안을  1년간 제시합니다.

 


혼자서 어렵게 매장을 운영하지 마시고, 외식창업지원센터의 전문적인 지원을 받아 성공적인 창업을 이루세요. 저희가 여러분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세부적인 사항들은 센터와 상담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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