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바이저 실무자 교육
한국에는 참 많은 프랜차이즈가 있고 각 가맹본사에는 기본적으로 슈퍼바이저 들이 팀을 이뤄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실무를 보신 관리 자급 이상의 분들이나 컨설팅 하시는 분들은 통상 제대로 된 슈퍼바이저를 만드는데 약 2년이라는 시간이 소요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의견을 가지신 전문가 분들도 있을 수 있으나 이부분에서는 정답이 사실 없습니다. 개인 역량에 따라 좌우 되는 부분이 더 클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많은 슈퍼바이저 교육 기관들도 있습니다. 저 엮시 현역에서 슈퍼바이저 생활을 오래 했었고 당시에 회사의 교육비 지원과 개인 사비를 들여 매장 관리에 필요한 전문 지식들을 교육받고 수료하고 했습니다.
당시나 요즘의 슈퍼바이저 교육을 받는 분들이 하는 얘기는 이런 교육이 바로 우리 매장에 적용해서 실적을 올릴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모두들 갖게 됩니다. 교육생들이 이런 의문을 갖는 순간 부터 이 교육의 성과는 예정되어 있죠, 절대 실적이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맹 본사의 대표님은 비용과 시간을 내어 일부러 직원들 발전을 위해 보냈지만 효과가 없으니 이젠 이런 교육에 대해 불필요 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십니다.
제가 봐도 실제 우리 프랜차이즈 외식업 슈퍼바이저 교육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우리 주변에 사수와 같이 업무를 알려주어야 바로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고 매출 상승과 점주 만족으로 이어 질 것인데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 근무 회사가 규모가 있어서 명함이 좋으신 분들, 혹은 책 한 두권 출간하신 분들이나 외식관련 유명한 단체나 협력사의 대표님들이 이런 교육을 하고 계십니다.
정말 바닦부터 현장을 알고 현장에서 실무를 봐오신 분들이 많이 없으시기도 하죠, 또한 교육 자료를 보아도 우리 서점에 가면 학교에서 배우는 그런 이론적인 부분들만 있습니다. 이런 교육들은 과거에도 현재에도 현장에서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우리 프랜차이즈 가맹본사는 또는 우리 슈퍼바이저 개인들은 당장 현장에서 바로 활용하여 수개월 내에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그런 것들을 배우고 싶은데 가르쳐 주고 싶은데 그런 교육을 하는 곳이 얼마나 있을까요? 전혀 없지는 않겠죠, 저도 이렇게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니까요,
외식창업지원센터에서 하는 교육은 타기관과 다릅니다. 기본적인 슈퍼바이저 업무가 이렇다 저렇다 가맹점 QSC 체크등은 이렇고 매뉴얼은 이렇고 이런 교육들은 하지 않습니다. 교육받고 현장에서 바로 진행 할 수 있는 그런 업무들을 교육해 드립니다.
얼마전 1:1 개인 교습을 신청한 모 프랜차이즈 팀장님도 제 교육을 받으러 오신 이유가 가맹점을 데이터로 어떻게 관리 하는지 제 블로그를 보고 제대로 배워보고 싶어서 개인 사비를 드려 교육을 받고 계십니다. 어떤 교육을 하는지는 이제부터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슈퍼바이저 실무자 교육은 이 과정부터 시작합니다. 담당 SV가 매장의 시작부터 끝까지 얼마나 알고 있고 이를 논리 정연하게 설명하고 각 단계에 어떻게 솔루션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스스로 내가 알고 있는 것을 타인에게 전달하기 위해 생각을 정리 하는 단계를 먼저 갖습니다. 이 기본적인 과정도 막상 얘기하라고 하면 생각정리를 해본적이 없어서 처음과 끝만 말하기가 일수입니다. 적어도 컨설턴트라면 슈퍼바이저라면 이 단계를 모두 진행하고 스스로 설계할 수 있어야 하는 가장 기본입니다. 매장에서 QSC 체크리스트 체크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만들고 어떻게 현장을 개선할 수 있는 사람들이 슈퍼바이저 입니다.
이 다음으로는 상권에 대해 공부를 합니다. 어떤 슈퍼바이저도 거의 대부분 제대로 된 상권 교육을 받아 본 적도 없습니다. 대부분 어깨 너머로 또는 주변에서 말하는 데로 그대로 사용하지 이 상권을 정의하라고 하면 구분하지 못합니다. 때문에 저는 상권을 정의해주고 이를 통해 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할 수 있는지 상권지수는 왜 만들고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지 알게 해 줍니다.
각 가맹본사의 대표님도 상권을 정의하고 분석하고 상권 지수는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제대로 직원들에게 설명해 주실 수 있는분이 얼마나 있을 까요? 대표님들이 하지 못하기에 저와 같은 교육자에게 요청을 하여 대신 교육하는 겁니다. 상권지수야 말로 가맹본사의 정말 엄청난 힘인데 이를 믿지 못하고 그런게 왜 필요한지도 모르시는 분들이 아마도 더 많을 것 같습니다.
프랜차이즈의 오픈 부터 운영까지의 전 과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고, 운영할 수있고 상권을 이해하고 지수를 만들 수 있다면 이제 기본적인 슈퍼바이저가 알아야 할 지식들은 다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이 지식을 활용하여 어떻게 가맹점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지 계획을 하면 되는 겁니다.
“매출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라고 질문을 하면 열에 아홉은 행사부터 얘기를 시작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저에게 교육을 받고 나면 접근 법 부터 바뀌게 될 것입니다. “매출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라고 묻는다면 이제부터는 이런 식으로 사고 하도록 제가 가르쳐 드립니다.
“매출은 객수 X객단가 입니다. 이 매장은 오픈 후 기간이 00정도이기 때문에 우선 은 객수를 올려 매출을 올리는 행사를 잡는것이 논리적입니다. 매장은 상권이 00이고요, 이 상권은 타지역 유사상권에서 000 LSM이 실적이 좋았으니 이 행사와 동일하게 진행할 생각이며 지수상 이달에 객수 증가가 예상되기에 객수 목표를 00으로 잡았습니다. 홍보는 00상권이기 때문에 00방식으로 00기간부터 홍보를 시작하게 됩니다. 목표 매출이나 객수는 00, 목표 매출이나 객수는 00입니다. 홍보 및 행사 총예산은 00만 원이었습니다.
행사를 진행한 결과 매출은 00% 정도 예상을 했었으나 기대 이상으로 00%까지 올랐습니다. 과거 다 매장 사례나 이번 행사를 통해서도 00상권에서는 00월에는 00LSM 행사를 하면 매출을 올린 수 있으니 타 SV분들도 매출 하락이나 신장이 필요하시면 이 방식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일하는 직원들은 힘이 들겠지만 1년만 고생하면 아주 쉽게 자를 잡을 수 있습니다. 정말 이렇게 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기업은 10년도 넘었지만 아직도 우상향으로 대한민국 1등 업체를 희망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쉽게가려고 하다가 5년 이내 망하는곳과는 결이 다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어려 울 것 같지만 아닙니다. 업무의 고도화는 업무를 단수화 시키는 것입니다. 보고를 위한 업무를 만들지 마시고 나무를 보지 않고 숲으로 보는 운영방식을 물리적 엑셀 시트로 충분히 만들어 낼 수있습니다. 이렇게 앞서 말한 기업의 경우 이렇게 직원들을 성장시켜 왔고 그렇게 회사도 성장하여 왔습니다. 이런 성공 유전자를 여러분 직원들 또는 여러분 자신에게 제가 직접 교육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운역계획서를 만드는 것은 사실 어떤 회사들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렇게 만들고 끝이 아닙니다. 이제 부터 또 다른 시작입니다. 실적이 나올 수 있도록 꾸준하게 모니터링 하고 관리는 기본이고요. 각 매장별로 상기 시트와 그 하단 시트를 완성하고 동료 슈퍼바이저와 타 부서원들에게도 매장의 정보를 줍니다. 이렇게 가맹점의 정보와 행사 실적들을 모두가 공유하여 단기간 슈바들의 기술과 경험을 올리는 겁니다.
저 표에는 교육중에 설명하는 핵심 포인트 들이 있습니다. 왜 저렇게 되는지와 관련된 LSM 또한 상권과의 관계등이 연관 되어 있습니다. 저 시트를 만들고 실행하고 결과를 발표하는 것 까지가 제 교육의 끝입니다.
때문에 교육은 크게 3일차 단기 교육, 최대 1년간 분기별 세미나를 기본으로 한 연간 자문 컨설팅으로 두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도 가능하며 가맹관리팀과 같이 팀단위로도 교육이 가능합니다. 최대 8명, 이외 세미나 참석은 12명 까지도 가능합니다.
본인의 브랜드와 본인의 능력을 키우고 싶으신 슈퍼바이저 여러분 교육이 필요하시다면 지금 바로 외식창업지원센터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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