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외식창업 지원센터입니다. 센터에서 진행하는 외식창업자 무료 교육 안내를 해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수요일 오전과 오후 2회 실시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안정회 되면 시간이나 주말반 또는 개별 적으로 진행을 해 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그것보다 몇몇 문의하시는 분들은 어떤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으셔서요, 어떤 교육을 받는지 내용을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제 교육이 좋은 것은요, 여러분들이 별도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지 않으셔도 교육을 듣다 조금씩 메모를 하다 보면 여러분 사업계획서가 만들어지게 된 다는 것이 장점이죠, 또한 셀프 상권분석과 매출을 올리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려 드리게 됩니다. 이어서 교육이 빨리 끝나게 되면 제가 그동안 1000개 이상의 매장을 관리해 오면서 가장 잘 한 프랜차이즈 본사 매장에서 매장 관리를 잘했던 매출에 실제 영향을 주었던 실 사례들을 알려 드리게 됩니다.
다른 교육과 다른 부분들이 또 있습니다. 아래에 설명 다시 드리겠지만요, 고객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직원을 다루는 방법은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사람 공부를 시켜 드리기도 합니다. 기존에 이런 외식창업 교육을 해주는 곳들은 못 보셨을 거랍니다. 그런데 센터에 오시면 이 교육이 무료입니다.
제가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예비 창업자들을 교육하는 것에서 슈퍼바이저가 여러분들 매장 관리를 못 해 드리니 기본적으로 여러분들이 예비창업자 교육을 업그레이드 되게 교육을 받으시면 슈퍼바이저 처럼 될 수 있는 겁니다. 제 교육을 완벽하게 교육받으시면 아마도 웬만한 슈퍼바이저 보다 많이 아시게 될 거라고 장담합니다. 부족한 건 요즘 AI 아주 똑똑합니다. 이용하시면 충분히 여러분 매장 안정적으로 운영하실 수 있을 거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교육 자료를 일부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 졸지 못하도록 색상을 아주 강렬하게 준비했습니다. 눈에 잘 띄게 무채색으로 했더니 여러분들 집중도가 떨어지더라고요, 그래서 컬러풀하게 준비해 보았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도 창업 준비 첫 단추도 좋은 아이템을 찾는 것이 가장 먼저라고 생각됩니다. 때문에 이 장에서는 여러분들이 어떤 아이템이 좋은 것인지 선별하고 #창업 예산 은 어떻게 추정하거나 규모가 적당 할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설명을 듣고 본인이 직접 확인하여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창업 아이템을 정하셨다면 이제 내가 오픈하려고 하는 좋은 자리를 찾아야겠지요? 요즘처럼 장사 안 되는 때에 싸다고 들어갔다가 흔한 말로 정말 개 털리게 되실 수도 있습니다. ㅠㅠ 여러분 저는 이런 분들 정말 너무 많이 봤습니다.
제발 장사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상권인 자리가 중요 합니다 배달전문점 한다고 중요하지 않다고요? 설마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임대료 가 배달 어플 수수료 보다 훨씬 더 비용이 적다는 사실을 여러분들만 모르고 계세요,
상권을 알면 여러분들은 어떻게 매출을 올려야 하는지 어떻게 홍보를 하면 되는지 까지도 알 수 있고요, 무엇보다 여러분 혼자서 분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장 몇몇 후보지를 두고 나름대로 상권 분석을 해보세요, 어려우면 저에게 도움을 받으셔도 됩니다.
아이템도 매장도 위치도 잡으셨으니 이제는 매장을 계약하고 인테리어 계약을 할 때입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인테리어 계약을 할지 그리고 적정 비용은 얼마나 들어갈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내가 계약한 금액이 싼 것인지 비싼 것인지,, 기준이 없다면 정말 비싸게 한 것인데도 여러분은 싸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일 수도 있고요,
여러분들은 인테리어 벽체 속에 숨은 인건비와 자재의 비밀을 알 수 없거든요. 때문에 이 장에서는 여러분들이 예상 공사비용을 평균값으로 어느 정도 확인을 하실 수 있으니 맘에 준비를 하실 수 있고요, 저에게 부탁하면 저는 해드리겠지만 다른 업체는 모르겠어요, 평면도와 견적, 3D까지 준비를 해드리는데 이를 설계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드리는 설계자료를 가지고 이업체 저 업체 견적을 내보시고요, 저렴하거나 가장 신뢰가 가는 업체에 맡기시면 적어도 기본은 하는 공사가 아닌 제대로 완성도 있는 매장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싸다고 좋은 것 절대 아니에요, 나중에 추가 공사로 적은 비용 다 받아 낼 수 있습니다 나중에 비싸다고 결재 안 해주면 업체가 손 털고 나가면 여러분들 나중에 문제 되어 오픈 못 할 수도 있어요^^
이 단계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교육을 진행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들인데요, 한 가지는 고객을 상대하려면 장사 경험이 없으셔서 어려 워 하는 분들이 많아요, 때문에 이분들을 위해서 사람 공부를 해드릴 겁니다. 이런 사람은 어떻게, 저런 사람은 어떻게 말을 걸고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이죠,
쉽게 여러분들 MBTI 아시죠? 이것은 개인 버전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제가 하는 DISC의 경우는 기업체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철저하게 사람의 행동을 데이터화하여 자료를 만든 것이라 가끔 점쟁이 소리도 들었습니다. 재미있는 시간이에요.
오른쪽 이미지는 제가 슈퍼바이저 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교육하는 내용들이라 보통 수백만 원대 컨설팅에서 사용하는 자료입니다. 제가 가맹본사에 저 틀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핵심 과정인데요, 제가 여러분들에게 맛보기고 방식 정도는 알려 드립니다. 저 엑셀 시트 하나만 만들면 여러분 매장 매출을 매해 꾸준하게 올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요즘 같이 아주 어려운 상황에서도 장사 아주 잘하는 특정 기업 몇 곳만 위 시트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답니다. 알고 나면 저 시트의 가치를 아실 수 있습니다. 더 이상은 공개하지 않겠습니다
이제 매장 운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매장을 더 홍보해야 할지 어떤 행사를 할지 정해야겠죠? 이 단계가 일반적인 창업 단계인데요, 사실 여러분들은 4단계에서 이미 1년 치 홍보 전략을 다 세워 놓게 됩니다.
그냥 세운 것이 아니고요, 철저하게 데이터에 의해서 만들어 졌기에 그대로 실행만 하시면 정말 매출 확실하게 오를 수 있습니다. 제가 과거 이방식으로 4개월 연속 매출 갱신, 폐업하려던 매장 최고 매출 기록까지 경신시켰던 그 방식을 그대로 여러분들에게 안내해 드릴 겁니다.
다만 이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딩 과정이죠, 한마디로 고객이 우리 매장에 와야 할 명분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 명분이 뭔지 결정하면 됩니다. 이것이 명확해야 흔들리지 않고 유행에 따르지 않고도 롱런할 수 있습니다.
이제 창업준비는 다 되었고 열심히 운영을 하시는 과정을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이미 4단계에서 모든 운영 준비는 다 되었습니다. 이 단계부터는 계획을 절대 놓치지 않도록 열심히 행동하면 되는 단계입니다. 여러분들이 소홀이 하는 순간 매출은 바로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일매출을 보지 마시고요, 월매출로 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특히 매출은 숫자로 보지 말고 흐름으로 봐야지 더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셔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매출은 모두 지수를 반영합니다. 여러분들 매출 계획은 이들 지수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바로바로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데 숫자로는 알아채기 힘들어요,
그런데 대부분의 본사나 여러분들은 저도 보기 어려운 것을 어떻게 그렇게 잘 보시는데 그걸 아시는 분들은 왜 장사를 실패하시죠? 이건은 잘못 보았다는 겁니다.
내용들은 왜그런지 교육할 때 다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보이시죠, 8페이지 안내해 드렸는데 왜 저 장은 31페이지일까요? 이 자료 말고 실사례 공유 역시 40페이지가 됩니다. 교육 들으시면서 열심히 메모하세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 거랍니다.
여러분 준비 없이 창업하시면 인구도 줄고 경쟁점은 늘었고, 경기는 안 좋고 차라리 망하는 것이 정상인 시대입니다. 실패하기 싫으시다면 성공을 희망하신다면 외식창업 플래너를 찾아오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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