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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창업지원센터/매출활성화·창업마케팅

식사하러 간 막국수집, 손동작 스위치 하나로 모든 게 무너졌습니다.

 

 

 

배경이 참 시원해 보이죠? 어제 제가 직접 찍은 이미지입니다.

 

어제는 속초에 인테리어 실측매장이 있어서 담당 조이사와 함께 속초를 다녀왔습니다.

 

속초와 고성의 사이 정확히는 봉포항이라고 하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잘 모르시니까 그냥 속초라고 할게요^^

 

 


 

 

 

 

계약하러 다니면서 계약 전 고객분들과 저는 최대한 식사를 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실수하지 않기 위함이죠.

가볍게 커피 한 잔이 좋습니다. 

 

 

때문에 식사하시자는 것을 정중히 거절드리고 나서 조이사와 늦은 점심 겸 저녁을 

강원도에서 먹고 가기로 했습니다. 

 

사진 속처럼 이날 30도가 넘어가는 날이기에 너무 더워서

시원한 막국수를 먹으러 가기로 했습니다. 

 

 


 

 

 

 

직업병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식사할 때는 조이사와 말을 좀 아껴요~!

 

다만 가끔씩 업장의 문제점을 직업적으로 분석하게 될 때가 있지요.

 

어제 방문한 한 막국수 전문점이 그랬습니다. 

 

양은 충분했고, 뭐 맛은 그냥,,, 양념을 듬뿍 치면 먹을만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그 정도였다면 제가 이렇게 포스팅 까지는 않았겠죠?

 

도로변에 진입도 편하고 이제 딱 저녁 먹기 좋을 시간,,,

아직 해도 지지 않은 거 보이시죠? 이때가 먹고 나왔을 때입니다.

 

서비스 하나가 조용히 지나갈 제 경험을 망쳤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동치미 시원하게 잘 나오고요,

살얼음 동동 뜬것이 정말 시원했습니다. 

 

그리고 밑반찬은 셀프도 있고요,

 

제가 중요시하는 그릇, 멜라민 그릇이 아닌 정말 사기 접시였습니다.

오~~ 느낌이 좋아요, 

돈 아끼는 집은 아니니 재료도 잘 썼겠구나 믿음이 갔습니다. 

 

그리고 이어 나온 메뉴는 주문했던 강원도 감자전!!

 


 

 

 

 

사진으로는 잘 나오지 않지만요,

 

실제 감자가 많이 들어가서 아주 투명한 게,,, 

겉바속촉의 아~~ 정말 잘 부쳤습니다.

 

조이사에게 여기 잘하는 것 같다고 얘기했는데

 

딱 여기까지가 저희의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제가 겪은 실제 상황입니다.

 

- 표정이 밝지가 않았습니다 / 뭐 인정^^ 그럴 수 있죠 사람인데

 

- 옆테이블에서 라스트오더는 7시라며 주문을 재촉합니다. /  뭐 이것도 룰이니까 인정

 

- 식사 중인데 홀 등을 꺼버립니다. 간판이 아니라 홀 불을 꺼버리더라고요,

 

- 계산대에서도 아이컨텍은 없고, 그냥 계산 끝!!

 

저는 이런 생활에 익숙하잖아요, 

 

조이사에게 계산하고 오라고 하고 저는 그냥 나갔습니다. 

 

나와서 내린 결론 다시는 오지 말자!

 


 

 

 

 

 

 

왜 이런 매장은 다시 가고 싶지 않을까요?

맛도 중요하지만, 조리사 출신이기에 상황이 이해가 가기에 맛?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요, 

 

지금 외식업은 경험의 질, 특히 서비스의 기본이 무너지면

 

음식만으로는 절대 승부가 나지 않습니다.

 

이런 매장은 대대적인 공사보다

 

서비스 마인드 리셋과 직원 교육만으로도 바뀔 수 있습니다. 

 

요즘 직원분들 채용이 어렵다 보니

사장님이시라서 뻣뻣하실 수도 있는데

과거와 달리 서비스 교육? 서비스강의? 들어본 지도 오래되었습니다.

저도 서비스강의 해본지가 몇 년입니다. 

외식업의 몰락과도 연관이 있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러운 생각도 해봅니다.



 

 

저는 이런 교육이 가능합니다. 

 

저는 외식서비스 전문 강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고요.

그것보다 더 중요한 외식업 매장 직원교육을 진행한 경험이~~ 많겠죠?^^

 

 

✔️기본 응대 태도 훈련

✔️상황별 응대 스크립트 정리

 

✔️매장 내 서비스 체크리스트 제공

 

✔️실제 롤플레잉 중심 교육 진행

 




제가 슈퍼바이저 교육이나 점주님들 교육할 때에도

과거 서비스 교육 할때 찍어둔 동영상을 보여 드리기도 하는데

요즘은 그렇게 하면 다 그만둔다고 하는데요,

그 말이 맞는데요, 그래서 매장도 망하는 겁니다. 

 

아래 영상으로 간단하게 매장 매장의 내용도 올려 두었습니다.

 

이 매장,, 개선하지 않으면 얼마나 갈지,,, 

제가 속초, 양양을 매주 다녔던 사람이잖아요^^

낚시 다니면서 꾸준하게 지켜보고 안티 고객이 될 겁니다. 

 

https://youtube.com/shorts/Ccu-ff5XIZA

 

 


 

 

외식업! 서비스가 전부를 바꿉니다. 

 

 

외식업은 결국 사림이 중심입니다. 

 

사소한 말투 하나, 눈빛 하나가

 

고객의 재방문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제는 맛집이 아니라, 서비스집이 되어야 살아남습니다.

 

경쟁이 치열한데 이런 서비스? ^^

 

외식창업지원센터는 

 

공감만이 아니라 사람을 바꾸는 컨설팅도 함께 합니다. 



직접 상담이 필요하신 분 : 010-9121-3509

 

또는 메인 화면에 오픈채팅이 있으니 그렇게 바로 연락 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