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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창업지원센터/창업교육·컨설팅

장사 안되는 분식집, 이유는 정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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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분식도 망해요?"

 

여러분 요즘 길 다니다 보시면 #임대문의 많이 보시죠?

 

그런데요, 실세로 분식집 폐업률, 생각보다 많이 심각합니다. 

길거리마다 떡볶이와 김밥이 넘쳐 나지만,

 

정작 살아 남는 매장은 손에 꼽히죠~

 

여러분 단골집은 살아 있나요?

 

 

 

분식은 진입 장벽이 낮은 만큼

 

여러분과 같이 

전략 없이 뛰어들면 아주 위험함 업종입니다.

 

제가 가끔 불나방이라고 표현하죠?

실제로 현장에서 만난 분식집 사장님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1) #분식 은 '메인 메뉴'가 없습니다.

 

#떡볶이, #김밥, #튀김

 

누구나 하는 메뉴만 나열된 분식집은 

 

손님에게 기억되지 않습니다. 

 

그럼 해결책은?

 

 - #시그니쳐 메뉴 1~2개라도 만들어야 합니다. 

 - #찜닭김밥, #불닭떡볶이 처럼 선택받을 이유를 만들어 주세요

 

 


 

 

 

2) 점심 장사에만 몰빵합니다.

 

 

분식은 회전율이 빠른 업종이지만

 

오전~ 오후 장사만 하고 

저녁엔 조용한 곳이 대부분입니다. 

 

 

반면 트렌드를 읽는 분식집 매장은

야간형 혼술, 도리삭, 무인포장 등

 

새로운 형태로 매출을 만들 수 있죠!

제가 요즘 추천하는 #하이브리드 #분식집 유형입니다. 

 

 - 저녁엔 포장, 무인, 배달로 전환하고

 

 - 오피스 상권은 '야근 간식박스', 강권하는 '도시락 밀키트'로 대응해도 됩니다.

 

 


 

 

 

3) 운영자가 주방 + 홀+배달까지 다 합니다. 

 

 

아시면서도 이렇게 하죠, 인건비 때문에

 

1인 운영을 고집하신다면

 

몸도 망가지고 , 서비스도 망가지고,,,

결국 안타깝지만 주방 사고, 리뷰악화, 단골 이탈,,,, 

 

수순은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 자동화 설비 도입하세요, 종류별로 다양해요

 - 키오스크 + 오픈주방 구조로 최소 인력 구조를 다시 한번 정비하세요

 


 

 

 

4) 인테리어가 너무 평범합니다.

 

 

'싸게 했다'는 건 알겠습니다.

 

지나가는 사람 시선 한번 못 잡는 매장이라면

 

이미 절반은 실패한 겁니다.

 

저는 그렇게 인테리어를 설계합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어요

 

 - 브랜딩 요소 한 가지라도 살리세요 #간판, 내부 컬러, 메뉴판 이 핵심입니다)

 

 - '포장전문 분식' 느낌만 잘 살려도 됩니다. 

 

 


 

 

 

5) 장소(상권)에 맞는 전략이 없습니다.

 

 

상담에 보면 본인은 이 상권에 대해 너무 잘 알고 계세요,

 

그런데 왜? 왜 못 살리시죠?

 

상권에 따라 먹히는 메뉴, 가격, 운영시간이 다릅니다. 

 

때문에 잘되는 매장의 방식을 카피해도

 

그곳은 잘되지만 여기는 안 되는 겁니다. 

 

다르니까요~

 

 

상권에 따라 전혀 다른 방식의 장사가 필요합니다. 

 

 - 상권 분석 - 맞춤혐 메뉴/가격 구성을 다시 합니다.

 

 - 주거지역은 도시락 중심, 오피스는 간편식 중심으로 메뉴를 세팅하세요

 


 

 

 

 

망하지 않으려면 '내 분식집의 전략'을 만들어야 합니다. 



분식은 저가라서 오래 못 남는다는 말은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리죠.

 

전략 없이 하면 망하지만,

 

브랜딩 + 자동화 + 상권 맞춤형 운영만 제대로 해도

 

지금도 잘 되는 분식집은 많습니다.

 

혼자 하기 어려우시다면, 

 

외식 전문 컨설턴트와 함께 시작해 보세요.

 

작은 매장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l6qVtkveERE?feature=share

https://youtube.com/shorts/7AN4A7efGRI?feature=sh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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